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이야기

조경을 위한 한국 토종 나무와 세계 각지의 토착 나무

by 스위트엔조이 2023. 10. 6.

한국 토종 나무와 세계 각지의 토착 나무

한국의 조경 설계와 정원 가꾸기에서 토종 나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토종 나무는 여러 세대에 걸쳐 지역 환경과 기후에 적응해 왔기 때문에 조경을 위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한국 토종 나무의 중요성과 이를 조경 설계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한국 토종 나무

한국 토종 나무는 한국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나무 종이다. 오랜 시간 동안 우리나라의 기후, 토양, 생태계에서 잘 자라도록 진화해 온 토종 나무는 지역 조건에 잘 적응하기 때문에 조경에 더 탄력적이고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토종 수목은 한국의 기후에 잘 적응하기 때문에 물을 많이 주고 관리할 필요가 없다. 토종 나무는 토종 야생 동물에게 서식처와 먹이를 제공하여 지역 생태계에 도움을 준다. 토종 나무는 현지 조건에 잘 적응하기 때문에 관리와 유지보수가 덜 필요한 경우가 많다.

 

지역 양묘장, 식물원, 산림청 등의 자료를 통해 특정 지역이나 기후대에 자생하는 한국 토종 수종을 파악한 후 토종 나무가 지역 생태계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생각하고 다양한 한국 토종 나무를 심어 아름다운 경관을 조성하자. 그늘, 방풍, 미관 등 조경 목적에 맞는 생육 습성을 가진 나무를 선택해야 한다.

 

일조량, 토양 유형, 기존 식생 등을 고려해 한국 토종 나무를 심을 위치를 계획하고 토종 나무를 군락이나 숲에 심어 자연 삼림 환경을 모방하고 미적 효과를 높인다. 한국 토종 나무와 다른 토종 식물을 결합하여 균형 잡힌 생물 다양성 경관을 조성한다. 꽃, 단풍, 열매를 통해 계절에 따라 볼거리를 제공하는 토종 나무를 하면 좋다.

 

한국 토종 나무는 현지 환경에 적응되어 있지만, 초기 정착 단계에서는 추가로 물을 주어야 할 수도 있다. 수분을 보존하고 잡초를 억제하며 토양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토종 나무의 밑둥 주위에 멀칭을 적용한다. 한국 토종 나무는 보통 최소한의 가지치기가 필요하지만, 가끔 가지치기를 해주면 수형 형성과 고사목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멀칭(Mulching); 바닥 덮기라고도 하며 작물의 잎이나 줄기, 짚, 기타 유기물이나 폴리에틸렌필름 등을 지상에 덮어 우적침식을 방지하고 토양 수분보존, 온도조절, 표면고결 억제, 잡초방지, 유익한 박테리아의 반식촉진 등의 효과를 얻는 방법

 

한국 토종 나무는 지역 야생 동물에게 서식지, 쉼터, 먹이를 제공하여 지역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며 벌과 나비 등과 상호작용으로 열매와 꿀을 생산한다. 토종 나무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대기질을 개선하고 기후 변화를 완화시키며 물을 여과하고 보호하는 것에 도움을 준다.

 

소나무: 한국의 상징적인 상록수로 전국 산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오동나무: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사랑하는 나무 중 하나로 잎과 꽃이 모두 크고 풍성하다.

은행나무: 부채꼴 모양의 독특한 잎과 황금빛 단풍으로 유명하다.

참나무: 다양한 참나무 종류가 한국에 자생하며 야생 동물의 먹이인 도토리가 열린다.

가문비나무: 소나무과에 속하며 수형은 원뿔모양으로 겉껍질은 비늘처럼 벗겨진다.

가시오갈피나무: 줄기에 바늘 같은 가시가 많고 약용으로 많이 채취해 멸종위기 야생식물이다.

구상나무: 한라산 특산식물로 지구 온난화로 멸종위기에 몰려있다.

 

세계 각지의 토착 나무

특정 지역에 서식하는 나무는 지역 생태계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전 세계 다양한 지역의 고유한 생물 다양성을 대표한다. 세계 각지의 토착 나무 종에 대해 알아보자.

 

화이트 오크: 북미 동부에 자생하는 대표적인 나무로, 나무가 튼튼하고 잎이 잎 모양인 것으로 유명하다.

더글러스 전나무: 태평양 북서부에서 발견되는 이 상록수는 세계에서 가장 키가 큰 침엽수 중 하나다.

브라질너트 나무: 아마존 열대우림이 원산지인 이 나무는 식용 씨앗이 들어 있는 큰 열매를 맺는다.

아라우카리아: 원숭이 퍼즐 나무라고도 불리는 이 나무는 안데스 산맥이 원산지이며 고대의 독특한 침엽수이다.

너도밤나무: 유럽의 숲에서 발견되는 낙엽수로 목재와 견과류로 가치가 높다.

스코틀랜드 소나무: 북유럽의 유일한 토종 소나무로, 독특한 주황색 껍질로 유명하다.

바오바브나무: 거대한 줄기가 상징적인 이 나무는 아프리카 여러 나라에 자생하며 줄기에 물을 저장한다.

마룰라: 남부 아프리카에서 귀중한 나무로, 열매는 식음료로 사용된다.

왕벚나무: 분홍색 꽃으로 유명한 이 나무는 일본이 원산지이다.

유칼립투스: 다양한 종의 유칼립투스 나무는 향기로운 잎과 껌 생산으로 유명한 호주의 상징적인 나무이다.

월레미 소나무: 울레미 국립공원에서 발견되는 희귀하고 오래된 침엽수다.

대추야자: 중동이 원산지인 이 나무는 이 지역의 필수품인 대추야자열매를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삼나무: 고대 문헌에 언급된 중동의 상징적인 나무이다.

포후투카와: 뉴질랜드 크리스마스트리로 알려진 이 나무는 뉴질랜드가 원산지이며 12월에 진홍색 꽃을 피운다.

북극 버드나무: 북극 툰드라의 혹독한 조건에서 잘 자란다.

남극 너도밤나무: 남극 대륙을 포함한 남반구의 서늘한 온대림에 서식하는 토종 나무이다.

 

토종 나무는 지역적 자부심의 원천일 뿐 아니라 식량, 문화적으로도 아주 중요하다. 토종 나무는 전 세계에 놀랍도록 다양한 생태계가 존재한다는 증거이다.